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정보

알뜰폰 요금제, 통신비 63만 원 아끼는 방법

by 초란ll 2023. 1. 20.
반응형

알뜰폰

알뜰폰이라고 하면 무엇이 생각나시나요? 알뜰하게 살 수 있는 핸드폰, 혹은 저렴한 폰을 생각하실 것 같아요. 하지만 알뜰폰은 저렴한 요금제를 두루 말하는 것인데요. 제가 수입이 줄어 한 달 생활비를 줄이고 싶을 때 가장 먼저 한 것은 알뜰폰 요금제로 바꾸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매달 거의 5만 원정도의 통신비를 세이브할 수 있었지요. 그럼 알뜰폰이 대체 뭔지, 알뜰폰 요금제의 장점은 무엇인지 알오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뜰폰이란? 

알뜰폰알뜰폰

알뜰폰은 싼 핸드폰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알뜰폰 회사는 메이저 3사(SKT, KT, U+)의 통신망을 싼 가격에 빌려 소비자에게 통신서비스를 제공해 줍니다. 그리고 광고나 마케팅, 유통에 쓰이는 비용을 최소화해서 요금제를 만듭니다.  따라서 알뜰폰 요금제는 매우 저렴합니다. 사실 단통법이 시행되기 전까지는 통신사와 대리점에서 보조금을 꽤 많이 주어서 알뜰폰이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근데 단통법이 시행되자 메이저 통신사의 요금제가 (원래도 비쌌지만) 더욱 비싸게 느껴졌지요. 그래서 요즘엔 자급제 핸드폰을 구입하고 알뜰폰 요금제에 가입하는 것이 더 합리적인 선택일 수 있습니다.

 

알뜰폰의 장점

매우 매우 쌉니다.

알뜰폰알뜰폰

제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이야기 모바일의 요금제들입니다. 실질적인 무제한 요금제 (100GB)를 보면 43000원, 47000원 정도입니다. 하지만 SKT의 100GB 요금제는 69000원입니다. 참고로 LTE 요금을 기준으로 비교했습니다. 단순 비교해도 벌써 2만 6천 원이 저렴합니다.

 

만약 내가 핸드폰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면 훨씬 더 저렴한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알뜰폰알뜰폰

필요에 따라 오천원보다 더 낮은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세컨드폰에 사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조금 더 금액을 올려 만원 대 요금제는 핸드폰을 잘 사용하지 않으시는 부모님들 요금제로 적당할 것 같아요. 

 

알뜰폰알뜰폰

현재 알뜰폰을 쓰고 있는 제가 알뜰폰으로 바꾸면서 얼마나 절약하고 있는지 알려드릴게요!

알뜰폰 사용 전에 SKT 100GB 요금제를 썼습니다. 사실 한 달에 10GB 정도만 쓰는데 100GB보다 낮은 요금제는 바로 4GB만 제공하더라고요. 그래서 어쩔 수 없이 6만 9천 원을 냈었습니다.

지금은 한 달 1만 6500원만 지불하고 15GB를 씁니다. 저렴한 것도 저렴한 건데, 데이터 양도 딱 필요한 만큼만 제공해 줘서 만족스러웠습니다.

그럼 한 달에 69,000 - 16,500 =52,500원을 아끼는 겁니다. 만약 이게 일 년 동안 계산한다면? 63만 원을 아끼는 셈이지요. 알뜰폰을 쓰면서 꽤 큰 금액을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약정이 없습니다.

알뜰폰은 약정이 없습니다. 메이저 통신사의 요금제는 보통 24개월에서 36개월 약정을 걸고 그전에 해지하면 위약금을 물잖아요? 하지만 알뜰폰은 전혀 그런 게 없습니다.

알뜰폰

제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통신사의 특장점이라고 하는데, 우체국 판매 1위와 응답률은 회사의 장점이 맞지만 사실 나머지 네 개의 장점은 어느 알뜰폰 통신사든 다 제공하는 혜택입니다. 

알뜰폰은 약정이 따로 존재하지 않아 내가 해지하고 싶을 때 언제든 해지할 수 있습니다. 해지는 다른 요금제로 옮겨서 개통을 하면 자동으로 해지가 됩니다.

 

 

알뜰폰에 대한 오해

알뜰폰알뜰폰

약정도 없고 매우 저렴한 통신비까지 좋은 점이 많은 알뜰폰이지만 많은 분들이 알뜰폰으로 넘어오지 않는 이유가 몇 가지 있을 텐데요. 그중 저희 부모님도 물어봤던 두 가지만 짚고 가볼게요!

 

알뜰폰은 느리지 않나요?

알뜰폰알뜰폰알뜰폰

아니요! 메이저 3사의 통신망을 빌려서 쓰는 거라 같은 통신망입니다. 그래서 같은 속도의 인터넷을 서비스받습니다. 저는 알뜰폰 쓴 지 2년이 되어가는데 느리다는 느낌을 받은 적은 없었습니다. 

 

본인인증 안되지 않나요?

알뜰폰알뜰폰

본인인증 창에서 알뜰폰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신에 쓰고 있는 알뜰폰 회사가 어느 망 것인지는 알아야 합니다. 알뜰폰 가입할 때 아실 수도 있고, 저 같은 경우는 왼쪽 상단에 통신사가 뜨네요!

본인인증 화면에서 알뜰폰을 누르면 다시 SKT, KT, U+ 중에 무엇을 쓰는지 선택하는 창이 나옵니다. 올바르게 선택하면 본인인증도 전혀 문제 되지 않습니다. 당연히 뱅킹앱도 다 사용이 가능하지요! 

 

 

글을 마치며..

알뜰폰알뜰폰

저도 알뜰폰으로 바꾸기 전에는 대체 왜 싼 거지? 느린 거 아니야? 서비스가 부실한 거 아니야? 등 여러 걱정들이 많았는데요, 쓰고 있는 지금은 정말 만족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당연히 알뜰폰의 단점도 있는데요.. 이에 대해선 다음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